본문 바로가기

기술 용어 검색

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1.구매 효율화를 위한 SRM의 이해

가.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정의

-기업의 비용 효율을 위해 공급자와 관계를 관리하고 최적의 공급업체를 선정하여 구매 비용을 최소화 하려는 비즈니스 전략

나. SRM의 목적

- 우수공급자선정: 납기 준수, 제품 품질 확보, 비용절감

- SCM 효과를 최대화 : B2B중심의 비즈니스 수행 회사에게 포괄적인 정보제공, 기업 Sourcing,Procurement 관리

2. SRM의 주요기능 및 기대효과

가. SRM 주요기능

- Strategic Sourcing: 구매 이전 단계의 공급사 선정 관리

- Procurement Management : 구매 주문 발행, 데이터 교환, 진행 상태 모니터링, 대가지불 업무 수행을 위한 구매

Tracsaction 및Tracking 관리

-Supplier Management: 계약과 지정된 공급사의 수행상태를 추적관리하며 위험을 식별하고 관리

-Contract Management : SLA 관리, 계약가격 및 계획관리

-Collaboration & Continuous

Improvement : 지속적인 개선 목표 선정 및 개선 수행, 정기적인 점검

나. SRM 기대효과

- 우수공급자 선정 : 공급자 ㅁ치 구매 방법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우수 공급자 선정

- 공급업체 협조 : 공급업체와 통합 및 협업 지원

- 구매비용절감 : 우수 공급자를 통한 구매비용의 절감

3. SRM 구축시 고려사항

- 데이터 정제 : 공급업체 데이터를 저의하고 수집하여 정제 및 표준화

- 공급사 연계 : 공급사와 정보 시스템 연계방안 검토

- 거래이력관리 : 정기적 거래이력을 모니터링하고 구매자의 실적에 반영 하여 향후 구매자 평가 데이터로 활용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M (Enterprise Risk Management)  (0) 2007.12.26
e-Procurement  (0) 2007.12.26
PRM (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0) 2007.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