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가.개요
- DSRC란 노변기지국(RSE:Road Side Equipment)과 차량탑재단말(OBE:OnBoard Equipment)이 근거리 무선통신을
통해 각종 정보를 주고 받는 시스템으로서,ITS의 핵심기술
- System 방식으로는 수동형/능동형 DSRC 등이 있음
나.특징
- 노변-차량간 양방향 근거리 통신(Coverage 100m 이하)
- 일 대 다수의 통신기능
- LOS(Line of Sight)를 유지할 수 있는 통신환경
- 고속전송(~1Mbps) 기능
다.DSRC의 기본적인 요구사항
- 광범위한 응용서비스: 국내 14개 서비스 선정
- 고속 패킷 데이터 전송
- 차량단말기의 소형화및 저렴화
II.수동방식 DSRC, 능동방식 DSRC
가.수동방식 DSRC
- 차량 단말기와 노변기지국간 여러개의 차량단말기와 다원접속 지원
- 단말기를 간단하게 구현하기 위해 단말기내 주파수 발진기를 내장하지
않고 기지국에서 연속적으로 반송파를 송신함으로써 단말기가 수신된
연속파를 내부 주파수 발진기 신호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재발신
(Backscattering) 방식
나.능동방식 DSRC
- 한대의 노변기지국이 여러 대의 차량 단말기와 다원접속 지원
- 주파수 재 사용을 위한 노변기지국간 거리가 최소 60m 이상으로 수동방식에 비해 cell 크기가 큼
III. DSRC의 고려사항
- 정통부와 도로공사는 ETCS를 포함한 ITS용 통신 인프라로 능동형 DSRC와 능동형 IR 기술을 병행 사용하기로 함
- 능동형 ITS시장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단말기 보급 등 실질적인
상용화 방안이 관건이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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