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 검색

1. M-Commerce 의 개념
    가. M-Commerce 정의
        - 모바일 커머스는 휴대용 무선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상거래를 의미한다.

    나.M-commerce의 특징
        - 개인화, 경량화된 위치정보 제공 가능
        - 무선단말기를 이용한 전자적인 모든 거래형태로 정의
        - 기존의 유선인터넷 서비스를 무선환경으로 확장시킴과 동시에 무선환경의 독특한 장점을 이용한 것이다.

 2. M-Commerce 구성도 및 활용 대상
    가. 구성도
                                  무선만제공

          이통사         <-------------->   판매자

                                  수수료제공

         무선망제공 |                                |

         이용료제공   |                         |  상품정보제공

                                |                 |  상품구매

                                      이용자
    나. 활용대상
         1)B2C : 모바일 뱅킹, 증권중계, 쇼핑, 티켓팅, 경매 및 광고 등
         2)B2B  : 모바일 뱅킹, 증권중계, 쇼핑, 티켓팅, 경매 및 광고 등
         3)M2M : 향후 Bluetooth 등 무선접속기술을 이용하여 이동 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 단말기를 신용카드화하여 소액물품 구매등

3. 유선 전자성거래와 비교
   ----------------------------------------------------------------------
       구분                                    m commerce                                  e-commerce
   ---------------------------------------------------------------------
     네트워크                       무선,이동성, 저속회선          유선,제한적 이동성,고속회선
   ----------------------------------------------------------------------
      단말기     제한된 화면,메모리,속도 입출력장치 제한     화면, 메모리, 속도 풍부
   ---------------------------------------------------------------------
      소유형태            휴대,위치파악 가능, 개인적          가정및 사무실, 개인 또는 공용
   ----------------------------------------------------------------------

4. 해결과제 및 발전 방향
    - 해결과제 : 대역의 협소, 표준화 부족,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 향후전망 : LBS, 텔레메틱스등 휴대 단말기 특화 서비스 개발 활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기회 제공 예상
                       보안인증,네트워크 및 단말 기술 지속적인 개발 기대

'기술 검색 > 디지털 신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M vs SAX  (0) 2008/01/02
m-Commerce  (0) 2008/01/02
Wibro (Wireless Broadband)  (0) 2008/01/02
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0) 2008/01/02
Posted by 알렉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