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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용어 검색

객체지향DB

객체지향 DB

정의
정보를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기술을 도입하여 저장한 데이터베이스

기존RDB의 문제점
-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같이 비정형 구조 형태의 데이터 처리 불가능
- 정규화의 원칙성 결여와 성능문제 야기시킴
- 제한된 자료 type만 사용

보유기능
- 복합객체(complex object) : 객체의 속성으로 다른 객체를 가질수 있게함으로써포함관계를 갖는 객체를 표현하는데 사용
- 객체 식별자(object identifier, OID) :각 객체를 구분하는 식별자, 기본키와 달리OID는 객체의 값과 무관
- Encapsulation :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도 함께 DB에 저장되어 있는데,객체의상태나 동작의 내부구현은 외부로 노출이
되어서는 안되며, 오직 허용된 동작만이 객체에 대한 인터페이스 역할 수행
- Class : 유사한 객체들의 구조와 행동을 기술, 객체의 속성와 메소드로 정의
- Inheritance : 하위클래스는상위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상속받음, 클래스에 대해 정의된 속성은 모두 Subclass에
상속됨
-타입계승 : 이미 존재하는 타입으로부터 속성과 동작을 물려받아, 이를 수정, 추가함으로써 쉽게 새로운 타입을 생성

- 관계의 표현 : 계승관계, 포함관계
- Composite Objects : 연관된 객체들의 의미있는 집합
-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효과적 질의
- 객체 버전 지원 : 객체 내용 변경시 서로 다른 OID를 가지게 되는데, 이때 한객체로부터의 다른 버전이라는 점을 유지시켜주는 메커니즘 지원

구성요소
-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바인딩. ODL(Object Definition Language): 도식화등의 하이레벨 표현수단을 사용한 객체 모델링 결과를 논리적 언어로 표현
. OML(Object Manipulation Language): 등록된 타입의 객체를 생성 및 소멸, 수정 할 수 있는 언어 제공
. OQL(Object Query Language): 객체에 대한 질의어로 질의 자체와 그 결과도 또 하나의 객체로 본다

- 저장시스템
. 객체관리자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와 객체의 버전에 대한 관리 수행
. 저장관리자에서는 디스크와 페이지캐쉬, 객체 캐쉬간의 페이지단위 및 객체단위 데이터이동과 그외 병행처리,회복등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관리
- ODMG(Object Data Management Group) 표준 : Object Model, ODL, OQL, Language Binding(C++,Smalltalk,Java)

객체지향 DB의 미래
- OODBMS의 기술적 성숙을 통해 RDBMS 제공 기능을 거의 지원함으로 데이터 신뢰도 향상
-3Tier환경에서 미들웨어를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복잡한 데이터 모델의 표현능력 활용 환경 구축
- 비지니스 로직의거대하고 복잡한 작업에 이르는객체들이 복잡한 관계를 생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해결방법책으로 OODBMS가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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