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용어 검색

정보처리 기술사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들과 사이트

기술사 공부하기 위해 Background로 필요한 것들을 쌓을 수 있는 기본서입니다.

소프트웨어공학
-> 소프트웨어 공학론(김태달 지음 / 형설출판사)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서입니다. 편하게 통독하시어서 개념을 잡아가시면 됩니다.)

IS플랫폼/컴퓨터구조 -> Windows 구조와 원리 
(컴퓨터구조에 대해서 실질적인 내용을 정리해놓은 책입니다. 전체를 다 이해하려고는 마시고개요 부분에서 정의 정리되어진 부분 위주로 보시면서 좋겠습니다.)

 디지털 신서비스
 -> 코드한줄 없는 IT이야기
 
(기술흐름을 편하게 읽기 쉽게 쓴 책입니다. 이동시에나 공부가 잘되지 않을 때 편하게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몇번이고 통독해서 IT흐름을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컴퓨터네트워크/보안 -> 인터넷정보기술
(인터넷 기술과 네트웍 기술을 명쾌하게 정리해 놓은 책입니다. 필요한 기술에 대해서 심도있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책을 통해서 기술 습득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도 가장 아끼는 책 중 하나입니다. )
아래 책은 인터넷 정보기술의 최신판입니다.
-> 차세대 정보통신 세계 김충남 (지은이) | 전자신문사
(정보통신 기술사 김충남 저서인데, 기술사 답안 형식으로 책을 씌여 있습니다. 구조도나 비교표등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 책은 사시기엔 좀 아깝습니다. 이 정도는 공부하시면서 자료를 만드실테니깐요.)

경영정보시스템/통계 -> 경영과 컴퓨터

(매달 꾸준히 읽어 보시고 스크랩 해 두시면 좋습니다. 연재되는 기술 중심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효율적으로 읽으세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는 오류를 범하지 마시고 기술 + 경영에 관련된 부분만 발췌 해서 읽으시기 바랍니다.)

-> 마이크로 소프트
(반드시 발췌 해서 읽으시기 바랍니다. 코드부분은 읽지 마시고, 최신 기술을 그려놓은 구조도나 토픽에서 본 것들이 구현되는 동향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베이스
(우선순위가 높진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이슈 또는 토픽을 추출하여 내용을 찾아서 효율적으로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ITFind http://www.itfind.or.kr/
(인터넷을 최신 동향 및 기사등을 스크랩 해놓은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자료를 보시면 됩니다.)

에트리 - 특집 논문이나 기술 흐름입니다.
(논문 전체 읽지 마시고 개요 부분이나 구성도정도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http://ettrends.etri.re.kr/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kisa.or.kr
(보안 관련 최근 이슈 동향 읽으시고, 간행물 보시면 좋습니다.)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http://www.kisia.or.kr
정보보호뉴스 참고하세요. 

 이상 서적과 사이트로 말씀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TV의 기본 개념 (VOD 와 IP multicating 그리고 인터..  (1) 2010.03.28
웹2.0 은 무엇일까요?  (0) 2010.03.22
캐쉬 메모리  (0) 2008.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