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Commerce 의 개념
가. M-Commerce 정의
- 모바일 커머스는 휴대용 무선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상거래를 의미한다.
나.M-commerce의 특징
- 개인화, 경량화된 위치정보 제공 가능
- 무선단말기를 이용한 전자적인 모든 거래형태로 정의
- 기존의 유선인터넷 서비스를 무선환경으로 확장시킴과 동시에 무선환경의 독특한 장점을 이용한 것이다.
2. M-Commerce 구성도 및 활용 대상
가. 구성도
무선만제공
이통사 <--------------> 판매자
수수료제공
무선망제공 | |
이용료제공 | | 상품정보제공
| | 상품구매
이용자
나. 활용대상
1)B2C : 모바일 뱅킹, 증권중계, 쇼핑, 티켓팅, 경매 및 광고 등
2)B2B : 모바일 뱅킹, 증권중계, 쇼핑, 티켓팅, 경매 및 광고 등
3)M2M : 향후 Bluetooth 등 무선접속기술을 이용하여 이동 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 단말기를 신용카드화하여 소액물품 구매등
3. 유선 전자성거래와 비교
----------------------------------------------------------------------
구분 m commerce e-commerce
---------------------------------------------------------------------
네트워크 무선,이동성, 저속회선 유선,제한적 이동성,고속회선
----------------------------------------------------------------------
단말기 제한된 화면,메모리,속도 입출력장치 제한 화면, 메모리, 속도 풍부
---------------------------------------------------------------------
소유형태 휴대,위치파악 가능, 개인적 가정및 사무실, 개인 또는 공용
----------------------------------------------------------------------
4. 해결과제 및 발전 방향
- 해결과제 : 대역의 협소, 표준화 부족,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 향후전망 : LBS, 텔레메틱스등 휴대 단말기 특화 서비스 개발 활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기회 제공 예상
보안인증,네트워크 및 단말 기술 지속적인 개발 기대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M vs SAX (0) | 2008.01.02 |
---|---|
Wibro (Wireless Broadband) (0) | 2008.01.02 |
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0) | 2008.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