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ITIL은 IT운영의 베스트 사례 모음

ITIL은 IT 운영에 대한 베스트 사례 모음이다.

IT를 운영을 할 때보면 구축할 때보다 더욱 체계를 잡기가 어렵다. 구축할 때는 보통 기획을 하고, 설계를 하고, 설계된 대로 구현을 하고 테스트를 한다. 이것이 곧 프로세스이자. 방법론이자. 실제 하는 일이 된다. 쉽게 말해 목표가 명확하다는 뜻이다.

그런데, 운영을 하라고 하면 목표라는 것을 잡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장애가 나고 문제만 해결하는 것으로만 운영이라고 한다면 문제에 쫒겨 다니기 바쁘거나 할 일이 없어서 뒹굴거리느라 루즈하다고 할 수도 있다. 시스템 그냥 두면 돌아가는 것을 뭐하는 것이냐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사실 소방서에서 소방차를 관리하고, 소방관들이 불을 끄기 위해서 또는 인명을 구조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시간은 불이 나지 않고 있는 시간이다. 이때 소방차도 관리하고, 주유도 하고, 소방관들도 훈련을 할 것이다. 이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운영도 운영이 되어지는 것에 대해서 체계가 필요하다. 그래서 IT시스템을 운영한다라고 했을 때 체계에 대해서 잘되어 있는 사례들을 기반으로 표준화를 해둔 것이다. 서비스가 문제가 되었을 때 이를 접수하고, 장애인지 또는 개선사항인지를 식별하고, 이후 협의회를 진행하고, 개선 반영하는 식의 프로세스를 진행을 하는 것이다. 실제 ITIL의 프로세스를 보면 서비스 데스크가 있고, 문제를 접수 받아서 처리하는 절차가 있다. 형상 변경에 대해서 통제하는 과정도 있고, 서비스 향상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도 있다. ITIL이 IT 시스템의 단순한 운영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전략 수립, 서비스 설계, 서비스 전환 관리, 운영,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 등을 총 망라하며 정의 하고 있다.

ITIL을 기준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생각해 본다면 혹시 놓치고 있을 내용들을 아울러서 고민해볼 수 있다. 물론 ITIL이 정답도 아니고, ITIL의 모든 내용을 그대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