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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용어 검색

디자인패턴

I.디자인패턴의 개요
가.디자인패턴의 정의
- 프로그래머들이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객체들간의 일반적인 상호작용 방법들을 모은 목록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경험
나.역사
- 1990년대 초반
- Gof: Gang of four
- 23개의 일반적이고 유용한 패턴들을 제공

II.디자인패턴의 분류
가.생성패턴: 5개
- 객체의 생성방식을 결정하는 패턴: Singleton등
나.구조패턴: 7개
- Object를 조직화하는데 유용한 패턴: Adapter등
다.행위패턴: 11개
- Object의 행위를 Organize,Manage,Combine하는데 사용되는 패턴: Iterator등

III. MVC패턴
- Smalltalk Language로 부터 나옴
- Model, View, Controller 세부분으로 분리
- 웹기반 분산환경에 많은 영향을 줌

IV.중요 규칙
가. 구현클래스 대신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프로그래밍함.
나. 상속 대신 위임을 사용.
다. 커플링 최소화: No God Class

V. 디자인 패턴 적용시 장점및 문제점
가.장점
- 코드의 품질향상
- 유지보수 용이성
나.단점
- 잘못된 패턴사용시 개발이 더 어려워짐
- 패턴 숙지에 장기간의 훈련시간 소요

VI. 디자인패턴의 향후 전망
가. 다양한 패턴
- Analysis Pattern, Architecture Pattern, Process Pattern, Organization Pattern
나. 패턴을 적용한 프레임웍과 컴포넌트들이 보급됨
- J2EE Pattern
- 샌프란시스코 패턴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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