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2.0과 3.0의 가장 큰 차이는, IT서비스 Life Cycle측면을 다루었다는 부분입니다. Life Cycle을 다룸으로 인해, IT Governance, CMMI, Cobit 등과의 연계와 활용이 가능합니다... 쩝
1.정의-IT Infrastructure Library
-발전: ITIL1.0->BS15000->BS15000Certi->ISO20000
->ITIL2.0 ->ITIL3.0
-IT서비스 관리 분야의 업계 표준으로, IT운영관리의 모범사례를 제공하는 프레임?p
2.ITIL2.0과 ITIL3.0
-ITIL2.0은 서비스관리 분야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ITIL3.0은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에 대해 관심을 가짐
1)ITIL2.0과 3.0의 주요 차이점
-서비스 Strategy: IT 거버넌스와의 연계가능 인터페이스
-서비스 Improvement: 프로세스 지속적 성숙화 방안과 정량적 측정가능 모형 제시
-서비스 Design: 최근 IT 트렌드 반영
-서비스 Introduction: 프로세스 도입에 따른 변화부분 언급
-서비스 Operation: 실질적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부분과 개념적 it서비스 운영모델 제시
2)ITIL 3.0의 주요 구성내용
분야 | 목적 | 내용 |
Service Strategy | 전략적 의사결정 | it서비스 전략 수립방안 |
Service Improvement | 서비스 품질개선 및 측정 | ROI분석, 품질측정,경영요구와 포트폴리오 연계,SM Practice의 성숙과 성장, 측정결과 분석방법 |
Service Design | 서비스 설계,Blueprint | 정책, 아키텍쳐,서비스 모델, 측정지표, 아웃소싱, Shared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 |
Service Operation | 안정적 서비스 운영 | End to End 서비스 운영 Practice, Incident,Problem관리 프로세스, soa,가상화 서비스 운영모델 |
Service Introduction | 변경 및 리스크관리, 품질보장 | 변경,Release,구성관리 프로세스, 리스크,품질보장 디자인, Transition 모델 선택 및 개발 |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S (Project Management System) (0) | 2007.12.08 |
---|---|
감리 자동화도구 (0) | 2007.12.08 |
디자인패턴 (0) | 2007.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