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용어 검색

ITILV3.0

ITIL2.0과 3.0의 가장 큰 차이는, IT서비스 Life Cycle측면을 다루었다는 부분입니다. Life Cycle을 다룸으로 인해, IT Governance, CMMI, Cobit 등과의 연계와 활용이 가능합니다... 쩝

1.정의-IT Infrastructure Library
-발전: ITIL1.0->BS15000->BS15000Certi->ISO20000
->ITIL2.0 ->ITIL3.0
-IT서비스 관리 분야의 업계 표준으로, IT운영관리의 모범사례를 제공하는 프레임?p
2.ITIL2.0과 ITIL3.0
-ITIL2.0은 서비스관리 분야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ITIL3.0은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에 대해 관심을 가짐
1)ITIL2.0과 3.0의 주요 차이점
-서비스 Strategy: IT 거버넌스와의 연계가능 인터페이스
-서비스 Improvement: 프로세스 지속적 성숙화 방안과 정량적 측정가능 모형 제시
-서비스 Design: 최근 IT 트렌드 반영
-서비스 Introduction: 프로세스 도입에 따른 변화부분 언급
-서비스 Operation: 실질적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부분과 개념적 it서비스 운영모델 제시
2)ITIL 3.0의 주요 구성내용

분야 목적 내용
Service Strategy 전략적 의사결정 it서비스 전략 수립방안
Service Improvement 서비스 품질개선 및 측정 ROI분석, 품질측정,경영요구와 포트폴리오 연계,SM Practice의 성숙과 성장, 측정결과 분석방법
Service Design 서비스 설계,Blueprint 정책, 아키텍쳐,서비스 모델, 측정지표, 아웃소싱, Shared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
Service Operation 안정적 서비스 운영 End to End 서비스 운영 Practice, Incident,Problem관리 프로세스, soa,가상화 서비스 운영모델
Service Introduction 변경 및 리스크관리, 품질보장 변경,Release,구성관리 프로세스, 리스크,품질보장 디자인, Transition 모델 선택 및 개발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S (Project Management System)  (0) 2007.12.08
감리 자동화도구  (0) 2007.12.08
디자인패턴  (0) 2007.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