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용어 검색

CAS System과 CCS System 비교

CAS System과 CCS System 비교

출처: SKT 파트너아카데미

음성정보와 신호정보가 동일한 회선을 통해서 전달되는 이와 같은 신호방식을 채널에 연관된 신호방식(Channel Associated Signaling System, CAS System)이라 한다.

(One to One)

CAS System을 이용하는 시스템간의 신호정보의 전달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통신서비스가 다양화/고도화됨에 따라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시스템간에 전달할 필요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CAS System은 정보 전달속도 및 표현가능 정보의 한계로 인해 다양한 정보의 신속한 전달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만족할 수 없었다.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신호방식이 출현하였는데, 바로 특정한 채널이 그것이다. 시스템간 정보의 전송만을 전담하고음성정보는 전달하지 않는다.

서로간에 사전에 협의된 문법을 사용하며 정보는 Binary Digital Format으로 주고 받는다. 이에 따라 데이터의 전송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표현이 가능한 정보도 훨씬 다양해졌다.즉, CAS 신호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뛰어난 신호방식이 출현한 것이다.

공통선 신호방식(Common Channel Signaling System, CAS System)에서는 하나의 회선(공통선)이 다른 모든 회선에게 필요한 시스템간 정보전달 기능을 전담해서 처리한다.

공통선 신호방식, 특히 현재 사용중인 No.7(7번) 신호방식은 인접한 시스템간에 정보를 주고 받을 때도 R2-MF에 비해 훨씬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다. 또, 인접하지 않은 시스템간에도 특정시스템(STP)을 경유하여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공통선 신호방식과 적절한 Application이 사용되면 물리적인 연결이 존재하지 않는 Database와도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공통선 신호방식의 단점

첫째, 高價(구성을 위해서 많은 비용이 필요)

둘째, 장애의 파급효과가 훨씬 크다.

(공통선(Common Channel)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 안정성에 대한 우선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예를 들어 생각해 보자. 어떤 반(과)의 학생이 40명이 있었다.
이 학생들은 하루에 한번씩 선생님과 주기적인 면담을 한다고 가정하자.

인간적인 측면은 배제하고 면담시간 조정의 효율성만을 고려한다면, 모든 학생이 선생님과 '일대일(One to One)'로 면담을 수행하는 것 보다 반장(총대)이 학생들의 면담을 총괄해서 조정한다면, 학생별로 선생님과의 대화에 필요한 시간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또다른 예를 들어보겠다.

학생과 선생님간에 면담시간의 조정을 직접하는 것이 CAS System에 해당될 것이고, 반장이 총괄해서 면담시간을 조정하 는 방식이 CSS System에 해당할 수 있겠다.

소매점에서는 보통의 경우에 상품의 조달, 판매, 배달 등 모든 일을 한명이 총괄하여 처리한다. 대형할인점은 기능이 전문화/세분화되어 상품의 조달, 판매, 배달 등을 각각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소매점에 비해 경쟁우위에 있음이 분명할 것이다.

새로운 상품(서비스)의 도입시

소매점은 기존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상품(서비스)을 도입하기에는 상당히 힘들것이고 기존의 방식을 활용해서 구현했다 하더라도 경쟁력을 확보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다.

대형 할인점은 기존의 체계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새로운 상품(서비스)의 조달 방법만 정립하면서 기존의 체계를 그대로 이용함으로써 쉽게 그리고 빠르게 새로운 상품(서비스)을도입/판매할 수 있다. 경쟁상 우위에 있음은 당연할 것이다.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0) 2007.12.12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은 무엇일까요?  (2) 2007.12.10
CA (Certificate Authority)  (0) 2007.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