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Balanced Score Card)
정의
기업의 성과를 재무,고객,내부 비지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관점에서 측정
특징
- 지표의 균형성, 전략과의 연계, 성과지표간의 인과관계, 조직내 의사소통을 강조
- 4가지 측정지표를 측정가능한 핵심성과지료(KPI)로 구체화하여 조직 전체의 전략 목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하고
전사역량을 전략목표에 지킴으로써 사업전략을 실행으로 전환
- 이때 각 KPI에 대해서는 Action Plan 역할을 하는 Initiative를 두어 세부 추진과제를 수행함으로써 KPI의 구체적 달성방안 제시
구성요소
- Vision : 조직의 존재 의미
- Mission : 비전달성을 위한 조직의 구체적인 미래상
-Strategy :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 CSF :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핵심성공요소
- KPI : 전략달성 및 경영성과 측정방법
- Initiatives :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수행 과제
핵심측정지표(CSF)
- 재무적관점 : 현금흐름, 생산성장률, 투자수익률등 (주주배당이익)
- 고객의 관점 : 고객만족도, 고객유지율, 대리점 매출증가율등 ( 고객만족, 납기준수)
- 내부 비지니스 프로세스의 관점: 신제품출하율, 재고수준, 품질수준(품질, 생산효율)
- 학습과 성장의 관점: 직원만족도, 전략이행정도 등 (신제품 개발)
기대효과
- 경영현황 및 성과 향상에 대한 동기부여와 정보 제공의 적시성 확보
- 재무/비재무, 단기/장기, 유형/무형자산 등의 균형된 성과 유도
- 향후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여 각 조직원마다 책임경영 수행
- 조직원간 의소소통 도구로 활용하여 전조직원이 전략을 공유하고 기업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는 기반 구축
고려요소 및 향후전망
- BSC의 의사소통도구 역할에 충실
- 목표수립이나 계획단계에서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
- 전략요소나 KPI간 선/후행 관계에 대한 신뢰성 확보
- 많은 시행착오를 통한 발전적 모습을 구축한다는 인식 필요
- BSC 프로젝트 확장과 EIS,ABC,BPS,CRM,BAM등의 타 시스템과의 연동시 파생적 발생 작업에 대한 준비
* ABC(Activity Based Costing), BPS(Business Planning System)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EA (Enterprise Architecture) (0) | 2007.12.26 |
---|---|
BPR (Business Process Repository) (0) | 2007.12.26 |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0) | 2007.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