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실리콘 밸리에서 면접관을 대상으로 분석을 해본 결과
면접을 결정하는 시간은 불과 3초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 자신의 결정이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바로 면접 시간이였다고 합니다.
물론 구글과 같은 기업이 있기에 3초라는 말이 말이 안되겠지만, 그 만큼 첫인상과 사람은 아무것도 묻지 않아도 사람이 어떤지 알아내는 일종의 초능력이 있나 봅니다.
그렇다면 그게 초능력이였을까요? 사람은 사람을 보고 오감은 아니고 육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실제 저도 면접을 100명도 넘게 봐왔는데, 그 결정이 대부분 인상이였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누군가 이렇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원래 고약하게 생겨먹은 것을 어떻게 합니까?"
생김새와 인상은 다릅니다. 생김새는 윤곽이 말하고 인상은 마음을 반영해서 나타난 꼴입니다. 그것은 마음의 자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것이고 또 훈련을 통해서도 만들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 좋은 인상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을 품어야 하는가?
저는 첫째로 꼽는 것은 '자신감'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실력 그런데, 면접상에서의 실력은 '말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말빨이라는 것이 안에 들어있는 것이 있어야 잘 할 수 있는 것이여서 조화롭게 갖추어야 하겠지요.
둘째로 '웃는 인상'으로 입니다.
히죽히죽 웃으라는 것이 아니라 웃음을 머금고 있으라는 의미입니다. 웃음을 입에 물고 있으면 됩니다. 웃는 인상은 첫째로 상대의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그렇다면 인터뷰 하는 내내 면접관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태도와 실력 그리고 열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필요한 것은 실력입니다. 하지만 내면적으로 보고 있는 것은 면접관은 이 친구랑 같이 일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스스로 물어봅니다. 실제로 일을 해보면 알겠지만, 실력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태도가 좋은지, 열정이 있는지를 물어보게 되는것입니다.
말하는 태도에서 두가지가 뭍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면접을 잘보기 위해서는 면접자로써만 생각하지 말고 면접관이 되어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조엘 온 소프트웨어에서 발취한 면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면접관 들이 활용하기 좋은 내용이네요.
면접의 기준
1. 똑똑하다. -> 대화가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같은 설명을 반복할 필요가 없다.
지원자의 말이 간간히 통찰력, 지능, 예리함. 많이 아는 것이 똑똑한 것은 아니며,
지엽적인 질문이 구별할 수 있는 지표는 아니다. -> 자질이 있는 사람 고용한다.
2. 업무를 성실하게 완수한다.
인터뷰 질문
1. 첫인사
- 30초 - 면접관 자신 소개
- 정답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
2. 최근 프로젝트 경력에 대한 질문
- 신입 - 학기중 가장 좋아했던 수업
- 최근 프로젝트 질문 ( 좀더 자세하게 말씀해주세요. )
1) 열정이 보였습니까?
2) 상대의 수준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용어)
3) 팀 프로젝트에서의 리더쉽을 보였던가?
3. 답변 불가능한 질문
- 문제의 해결 능력 파악
4. 프로그래밍 문제
1) 원래 저장위치에서 문자열을 역순으로 변환하기
2) 연결 리스트를 역순으로 만들기
3) 한 바이트에서 1인 비트 세기
4) 이진 검색
5) 문자열에서 "연속적으로 문자가 반복되는 길이 run-length"가 가장 긴 부분 문자열 찾기
6) atoi
7) itoa (스택이나 strrev를 써야 하기 때문에 좋은 문제임)
좋은 프로그래머인 증거
1) 변수명이 적절하다. (너무 짧거나, 너무 길지 않다.)
2) if( 0 == x )의 습관
3) while(index<=length) -> while(index<length)
4) 포인터 문제를 그림으로써 해결하는 모습
5. 만족합니까?
-> 코드에 만족합니까? 질문 던져봄. 코드에 버그가 있든 없든 질문을 던져서 반응을 본다. 맞다면 단호하면서도 능수능란하게 대응하는지.
6. 질문 있습니까?
예리한 질문을 하는지도 중요하지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
단 질문 후에 회사 소개 및 현재 지원하는 자리에 대한 소개가 중요.
답변에는 간결성, 철저함, 구조가 있어야함.
'기술 용어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사 시험 답안 가이드 (0) | 2010.05.06 |
---|---|
프리젠테이션 할 때 원칙 7가지 (2) | 2010.04.27 |
Refactoring (0) | 2010.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