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디스크의 확장 RAID

RAID는 보통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다. 그럴 수 있는 것은 보통 사람들은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과거 생각해보면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2개 또는 그이상 달아서 사용했다. RAID라는 것은 이러한 하드디스크를 여러개 연결해서 쓰는 방식의 디스크를 말한다.

왜 여러개를 연결하려고 했을까? 과거 하나의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한계가 있는데, 이러한 디스크를 한계보다 많은 대용량이 필요했을 것이다. 물론 진짜로 하드디스크를 여러개 붙혔다고 생각하면 안되고, 그러한 방식으로 연결 되어 있다고 이쯤해서 약어를 얘기하면 기억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저렴한 디스크의 연결의 의미이다. 또는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독립된 디스크들의 어레이이다. 어레이는 프로그램에서 병렬로 선언된 공간을 의미한다. 집합이다.

패리티 비트 (오류를 체크하기 위한 비트)나 미러이미지(복제된 이미지)를 저장한다고 해서 컴퓨터 쪽에서 리던던트는 예비 여분이란말에 쓰인다고 한다. 여기서 왜 싼 값의 디스크 여러개를 묶었는가? 사실 그때 당시도 고용량의 디스크는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고용량의 디스크과 싼 값의 디스크 여러개 지금도 그렇겠지만, 디스크이든 메모리이든 용량이 높아지면서 가격은 익스포넨셜하게 증가한다. 또 고장에 대비하기 위함도 있었다. 패리티 비트, 미러 이미지라는 것이 디스크를 여러개 두면서도 상호간에 어떤 방식으로 백업을 해두는 의미이다. 물론 동일한 이미지를 한군데 둔다기 보다는 여러 곳에 둠으로써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다. RAID에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다. 이 방식에 따라서 구성이 조금씩 달라지게 된다. 

'쉽게 풀어본 IT 기술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크 스케쥴링  (0) 2018.08.30
컴퓨터 내 디스크란  (0) 2018.08.30
프로그램은 어떻게 여러개가 동작될까?  (0) 2018.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