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앱 개발 어떻게 하지?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것은 어떤 기능들을 가진 것을 만드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 자체는 절차를 만들고, 특정 기능이 불려지면 해당 기능에 맞게 로직을 만드는 것이다. 어떤 프로그램을 만드느냐에 따라서 약간씩은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앱을 개발한다고 하면 어떤 앱을 개발을 할지 생각하는 것이다. 그 앱은 어떤 화면을 가질 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그 화면을 대략 그려본다. 종이에 그리는 것도 좋다. 그리고 그 화면에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그 기능들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로직이 필요한지 생각해본다.

개발을 한다는 것이 로직을 구현하는 것에 가장 밀접하지만 이런 일련의 과정 모두가 개발의 범주에 속한다. 그리고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기능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언어 내지는 플랫폼이 좋을지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간단한 계산기를 만들 수도 있고,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다. 일정관리 프로그램만 하더라도 해당 일정을 어딘가에 저장을 해야 한다. 다음에 들어와서 볼 수도 있고, 알람을 보내줄 수도 있다. 알람 기능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 외부 서버들과 통신을 할 수도 있다. 통신은 어떻게 할지 알아봐야 한다.

사실 개발의 대부분은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비슷한 고민들을 했고, 심지어 좋은 결과도 찾아볼 수가 있다. 하지만 어떤 것을 만들지에 대한 시작은 우리의 몫이다. 그것을 어떻게 만드는가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그것을 잘 찾아보면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데이터를 어떤 형태로 저장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데이터 베이스 관리이다. 화면을 어떻게 만들기 고민하는 것이 화면 기획이다.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지 고민하는 것이 프로그램 설계이다. 설계도가 있어야 건축물을 만들듯이 프로그램 설계가 잘되어있어야 한다. 설계 방법에는 건축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론이 존재한다. 답이 있다기 보다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좋을지에 대한 고민은 필요하고, 기획이라든가 설계 단계에서 잘 이뤄져야 함은 명확하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31

'쉽게 풀어본 IT 기술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방법론 그리고 요구공학  (0) 2018.08.31
XML 그리고 JSON  (0) 2018.08.31
오픈소스는 소스 오픈? 왜?  (0) 2018.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