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서버 기반 컴퓨팅 상식적으로 말하면

서버 기반의 컴퓨터 구조라는 것은 기본적인 서버-클라이언트 구도에서 서버에 비중이 높은 구조이다. 비중이 높다는 것은 대부분의 로직이 서버에서 수행이 되고, 클라이언트는 결과값 위주로 받는 것이다. 반대로 클라이언트가 대부분의 기능을 하고, 서버는 가볍게 수행될 수도 있다. 서버 기반이 되는 것은 클라이언트를 가볍게 하고, 어디서나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각각은 장단점을 가질 수 있다.

서버 기반으로 하게 되고, 클라이언트의 부담을 줄이게 되면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해당 구조의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클라이언트 기반이 되게 되는 경우 특히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비중이 많아진다면 그 경우는 매번 설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거나 데이터를 많이 차지할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의 비중이 작다는 것은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로직은 단순하다는 것은 클라이언트는 가볍게 하고, 수행환경이 고사양이 아니여도 되는 것도 있다. 물론 반대로 서버의 용량이 증가하고, 과부하가 발생될 수 있는 등의 단점은 존재한다. 서버에서 데이터를 모두 처리하고 클라이언트는 최종 결과를 보기에 보안에도 유리하다.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와 데이터 오가는 것이 적기 때문이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