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방법 & HTTP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방법
클라이언트는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 측에서 먼저 요청을 한다. 요청을 한다는 것은 어떤 기능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카카오톡도 사용자 중 누군가가 메시지를 작성하고 전송 버튼을 누르게 된다. 카카오톡의 서버가 어떤 구조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서버는 Listen을 하고 있다. Listen은 들을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클라이언트가 어떤 요청을 하는지 또는 연결을 하고 싶어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웹사이트 접속 시 서버와 클라이언트 동작을 생각해본다면 웹브라우저에서 특정 URL로 접속을 하게 되면 그 URL의 주소값을 DNS라는 서버를 통해서 가져온다. 시스템은 숫자 주소인 IP라는 것이 있어야 해당 서버에 연결을 할 수가 있다. 하지만 사람이 숫자를 외우는 것보다는 이름으로 아는 것이 쉽기때문에 도메인이라는 것을 사용한다.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하고 도메인을 입력하고 접속을 하면 해당 주소에 있는 서버가 응답을 해준다. 이때 웹서버의 경우 URL이라는 주소로 접속을 해서 파일이나 이미지를 요구하게 된다. 그 요구되는 컨텐츠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한다. 이렇게 한번 접속해서 응답을 받는 것으로써 서버의 기능은 마친다. 다음에 사용자가 클라이언트에서 다른 메뉴를 누르거나 선택하면 다시 그 URL을 요청하고 서버는 응답을 해주게 된다.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HTTP)
웹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통신 규약이다.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약속이 필요하다.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이다. 프로토콜인데, HyperText를 날라주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HyperText는 Text인데, 그림도 있고, 링크로 다른 경로를 들어가기도 하는 문서형태를 말한다. 그리고 이미지, 동영상등도 포함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우리가 보통 보게 되는 웹페이지의 화면을 구성하는 이미지 텍스트 등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데이터의 송수신 역할을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