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어플, 게임, 책)

책읽기 정석 - How to Read a book (pdf)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독서의 정석 - How to read

 

원제 : How to read a book
원저자 : Mortimer J. Adler (모티머 J. 애들러) / Charles Van Doren (찰스 반 도렌)
발행처 : 도서출판 멘토

 

□독서의 수준과 단계

 1. 기초적인 읽기 (독서의 제1수준)
 (1) 제1단계 (읽기 준비기) : 읽는 것을 준비하는 단계. < ~ 6, 7세 >
 (2) 제2단계 : 단어를 읽히는 단계. < 초등 1년 >
 (3) 제3단계 : 혼자서 읽는 단계. < ~ 초등 4년 >
 (4) 제4단계 : 읽은 것은 소화하는 단계. < 10대 초기 >

 

 2. 살펴보기 (독서의 제2수준)
      ┏ (1) 체계적으로 훑어보기 또는 미리 들여다보기
      ┃
방법┃     (Skimming , Pre-reading)
      ┃
      ┗ (2) 겉만 핥아보기 (Superficial)

요약 : ① 글을 읽을 때 정해진 속도는 없다.
         ② 책을 훑어보거나 미리 들여다보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이다.
         ③ 어려운 책을 읽을 때는 처음부터 한 문장, 한 페이지씩 모두 이해하려고 애쓰지 마라.
 
< 능동적인 읽기의 본질 : 4가지 질문을 할 것 >     
     1. 전반적으로 무엇에 관한 글인가? <글의 주제 찾기>
     2. 무엇을, 어떻게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가? <주요 사상, 주장, 논점 찾기>
     3.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볼 때 그 글은 맞는 이야기인가?
     4. 의의는 무엇인가?

 

 3. 분석하며 읽기 (독서의 제3수준)

Ⅰ. 분석하며 읽기 제1단계 : 무엇에 관한 책인지 알아낸다
   1. 책을 종류와 주제에 따라 분류한다.
   2. 책이 전체적으로 무엇을 다루고 있는지 최대한 간결하게 이야기한다.
   3. 주요 부분을 순서와 연관성에 따라 열거하고 전체적인 윤곽을 그린다.
   4. 저자가 풀어나가려는 문제를 분명하게 파악한다.

 

Ⅱ. 분석하며 읽기 제2단계 : 내용을 해석한다.
   5. 중요한 키워드를 저자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6. 가장 중요한 문장을 통해 저자가 제시하는 주요 명제를 파악한다.
   7. 저자의 논증을 문장과의 연관 속에서 구성하거나 찾아낸다.
   8. 저자가 풀어낸 문제와 그렇지 못한 문제를 구분하고, 풀지 못한 문제를 저자도 알고 있는지 파악한다.

 

Ⅲ. 분석하며 읽기 제3단계 : 지식을 잘 전달하고 있는지 비평한다.
  A. 지성인으로서의 에티켓
   9. 책을 완전히 파악하고 해석하기 전까지 비평하지 않는다.
      (의견이 같거나 다르다고 표명하거나 판단을 보류하기 전에 확실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10. 반대한다고 트집을 잡거나 따지지 않는다.
   11. 어떤 비평을 하든 지식의 차원에서 하는 비평인지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하는 것인지 명확히 구분하고, 그 비평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B. 비평할 내용의 기준
   12. 저자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을 제시한다.
   13. 저자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제시한다.
   14. 저자가 논리적이지 못한 부분을 제시한다.
   15. 저자가 분석한 내용이나 설명이 불완전한 부분을 제시한다.

 

 4. 통합적인 읽기 (독서의 제4수준)
Ⅰ. 제1과정 : 연구 분야 조사 - 통합적인 읽기 준비작업
   1. 도서관 열람 카드나 책마다 있는 참고도서 목록, 다른 사람의 도움을 의뢰해 정한 주제에 대한 임시 도서 목록을 작성하라.
   2. 임시 도서 목록에 있는 책을 모두 살펴보고 주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 주제를 보다 명확히 파악한다. 
    주의: 이 두 단계는, 엄밀히 말해, 꼭 순서가 정해져 있다고 볼 수는 없다. 이 두 단계는 서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번째 단계가 첫 번째 단계를 수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Ⅱ. 제2과정 : 통합적인 읽기 - 준비작업에서 추려낸 도서 목록 사용
   1단계 : 관련된 문단을 찾으라.
      ▶ 제1과정에서 주제와 관련 있다고 파악된 책들을 살펴보고 가장 관련 있는 문단들을 찾는다.

   2단계 : 저자로 하여금 단어의 의미에 맞추도록 하라.
      ▶ 그 단어를 직접 사용하든 아니든, 모든 또는 대다수의 저자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지는 단어들로 중립적인 용어를 설정한다.

   3단계 : 질문을 명확히 하라.
      ▶ 분명하게 다루고 있든 아니든, 모든 또는 대부분의 저자들이 대답하고 있다고 간주되어지는 질문들의 틀을 만들어, 모든 저자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중립적인 명제를 설정한다.

   4단계 : 쟁점을 규정지으라.
      ▶ 저자들의 대립되는 답들을 분류하여 주요 쟁점과 그 밖의 쟁점들을 규정짓는다. 명심해야 할 것은 저자들 사이에 언제나 분명한 쟁점이 있는 것은 아니며, 저자의 주요 관심사가 아닐지도 모르는 내용 속에서 저자의 견해를 해석해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5단계 : 논의되고 있는 내용을 분석하라.
      ▶ 주제를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과 쟁점을 정리하여 내용을 분석한다. 일반적인 쟁점을 먼저 다루고 부수적인 쟁점을 다루며 쟁점들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첨부파일로 원문 올립니다. 문제가 된다면 바로 삭제 하겠습니다. 

howtoread.pdf


'리뷰 (어플, 게임,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 - 내일은 없다.  (0) 2018.10.07
웬만한 아이반찬 다 있다  (0) 2018.10.07
부모의 실수  (0) 2018.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