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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용어 검색

ITIL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1.정의-IT Infrastructure Library
  - 발전: ITIL1.0->BS15000->BS15000Certi->ISO20000
                              ->ITIL2.0          ->ITIL3.0
  - IT 서비스 관리 분야의 업계 표준으로, IT운영관리의 모범사례를 제공하는 프레임웤

  - ITIL은 프로세스 정의를 지원하는 Best Practice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IT 관리를 수행

2. ITIL이 Best Practice를 사용하는 이유

- 검증된 품질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 IT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 IT 투자 대 회수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 IT 운영 비용 절감을 위해
- 고객의 IT 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 IT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3. ITIL의 주요 활동

- 비즈니스를 대표하는 서비스 향상을 기여하는 활동
- IT 서비스 사용자 및 고객에게 조언 및 해결책 제공
-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신속한 복구 활동 제공
- SLA에 정의된 목표값 달성을 위한 제반 활동

4. ITIL의 국내시장에서의 SWOT 분석

가. 강점
- 다양한 산업군별 BP 보유
- 전반적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지원
- 국내 SI, 아웃소싱업체 서비스 향상 전략 부합
- 국제적 인증 통한 대외 신인도 제고
나. 약점
- 규제가 아닌 사실 표준에 준함
- 획득비용 및 절차개선 필요
- 구현 전문가 및 산업군별 적응전략 부족
- 국내기업 초기 Data 부족에 따른 기준설정 난해
다. 기회
- 국내 대기업중심의 높은 관심도
- 국제인증 인지도 확신 및 자격증 보유자 확대
- 버젼 3 출시따른 시장 기대감 고조
라. 위협
- 해외 사이트 중심의 국내화 전략 필요
- 인증의 효용성과 지속성 문제제기
- IT의 또다른 trend로 치부하는 경향 일부 존재
- 초기 투자비용 부담

5.ITIL2.0과 ITIL3.0
  -ITIL2.0은 서비스관리 분야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ITIL3.0은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에 대해 관심을 가짐
  1)ITIL2.0과 3.0의 주요 차이점
    -서비스 Strategy: IT 거버넌스와의 연계가능 인터페이스
    -서비스 Improvement: 프로세스 지속적 성숙화 방안과 정량적 측정가능 모형 제시
    -서비스 Design: 최근 IT 트렌드 반영
    -서비스 Introduction: 프로세스 도입에 따른 변화부분 언급
    -서비스 Operation: 실질적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부분과 개념적 it서비스 운영모델 제시
  2)ITIL 3.0의 주요 구성내용   

분야 목적 내용
Service Strategy 전략적 의사결정 it서비스 전략 수립방안
Service Improvement 서비스 품질개선 및 측정 ROI분석, 품질측정,경영요구와 포트폴리오 연계,SM Practice의 성숙과 성장, 측정결과 분석방법
Service Design 서비스 설계,Blueprint 정책, 아키텍쳐,서비스 모델, 측정지표, 아웃소싱, Shared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
Service Operation 안정적 서비스 운영 End to End 서비스 운영 Practice, Incident,Problem관리 프로세스, soa,가상화 서비스 운영모델
Service Introduction 변경 및 리스크관리, 품질보장 변경,Release,구성관리 프로세스, 리스크,품질보장 디자인, Transition 모델 선택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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