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LA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SLM의 개요
가.SLM(Service Level Management)의 정의
- SLA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해 정확히 성과를 측정/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더 나은
서비스가 이루어 지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
나.SLM Process
- Service Level 계획및 구현 -> SLA 개발 -> 운영프로세스 관리 -> 개선,적용 -> 반복
다.SOW, SLA, SLM의 관계
- SOW -> SLA -> SLM
- SOW(Statement Of Work): 업무정의서, 서비스 영역에 대한 정의서
- SLA(Service Level Agreement):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사용하는 업체간의 협약,
정보시스템 소비자와 공급자사이에 아웃소싱 서비스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
- SLM(Service Level Management): 서비스 수준 성과 관리를 통한 개선
Service Level관리 솔루션
II.SLM의 기능및 구성요소
가. 기능
- SLM을 통해 네트워크,시스템 어플리케이션등의 상호 작용관계를 정의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했을때 그 문제의 근본원인을 찾아내고 이것이 다른 자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동 분석
나. 구성요소
- Service Catalog: 서비스 전체 목록
- SLA : Service Level Agreement
- OLA : Operational Level Agreement (내부조직간 의사소통및 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합의서)
- Service Quality Plan : 합의된 서비스 수준의 보장을 위해 필요한 모든 내용을 기술한 내부계획
- Service Report: 주기적으로 서비스 수준 위반 여부 검토
- SLM 엔진: 서비스 수준 관리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수준관리 지표별 측정치 산출
III.SLO(Service Level Objective)의 정의및 구성요소
가.SLO의 정의
- 서비스 수준을 표현하기 위한 항목에 대해 기준이나 목표치를 정의해둔 SLM의 관리항목
나.구성요소
- 서비스 품질의 카테고리 정의: 서비스 가용성, 서비스 성능, 서비스 정확성
- 서비스 수준 항목 정의: SLO 실현가능성,측정 가능성,합일성,관리가능성,상호동의
- 서비스 수준 설정방법: 서비스 공급자와 사용자간의 서비스 내용에 대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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