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어플, 게임, 책)

'아침형 인간' - 새로운 하루에게 반갑게 인사하기

'아침형 인간'

공부를 하면서 철저하게 지켰던 그리고 그 후에 나의 삶을 변화시켰던 책입니다. 책을 보면서 그 내용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실천하는 것에 그 핵심 가치가 있음이 너무도 명확한 책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게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지만, 일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일찍 일어 날 수 있을까요? 전 두가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무의식상태에서 의식이 돌아왔을 때 새롭게 시작된 하루에 대해서 굉장히 반가운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침 아니 새벽을 맞이 했을 때 "아싸~ 또 하루가 시작됐구나. 내가 그렇게 기다렸던 새날의 아침이구나." 하면서 신나는 마음으로 반기며 맞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하고 현실적인 부분은 '일찍 자기'입니다. 당연한 말인가 하면서도 행하기 쉽지 않은 것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보다 어려운 것이 일찍 자기 입니다.

아래는 책을 읽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무리인것도 있지만, 내용 보시고 노력 해보세요. 어느덧 아침형 인간이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1. 야행성 벗어나기
습관성 저녁활동을 과감히 바꿔라.습관적인 야근, 상습적인 음주는 불규칙한 야행성 생활을 만드는 원흉이다. 아무리 취지가 좋다 해도 지나친 취미생활은 억제해야한다.공부나 자기계발은 아침시간을 활용하라.

2. 건강을 체크하라.
젊은 나이라면, 가벼운 질병에 대한 자연치유력을 점검해보아야 한다. 중년이후라면, 힘들어하는 몸을 인정하고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3. 밤 9시 이전에 집에 들어가라.
집을 나서는 시간이 정해져 있듯이 들어가는 시간도 정확해야 한다. 9시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고, 가벼운 목욕과 독서를 하는 것이 좋다.

4. 잠과 친해져라.
잠을 극복하려는 것은 배고픔을 극복하려는 것과 같이 어리석은 일이다.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충분한 수면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각인시켜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수면시간을 정하고 충분히 자야 한다. 수면 시간은 오후 11시부터 오전 5시를 기준으로 정하라. 외부 환경과 인체의 리듬을 고려한 '11시-5시수면'을 취하라. 불가피한 경우라 해도 11시 이전에 잠들고, 5시 이전에 일어나야 한다.

5. 주변에 꾸준히 알리고 각인시켜라.
자신의 다짐과 계획을 만나는 사람마다 알리고 협조를 구하라. 일방적 협조보다는 상대로 하여금 동참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저녁 술자리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

6. 저녁 운동을 하라.
아침에는 가벼운 운동, 저녁에는 땀을 흘리는 유산소운동이 좋다.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택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간단하고 언제 어디서든 할수 있는 운동(달리기, 줄넘기등)을 택하라.

운동도 꾸준히 가볍게 스트레칭 하는 것과 유산소 운동하는 것을 병행해서 하셔야 합니다. 기분 좋고 잘될 때는 누구든 잘합니다. 그러다가 몸살나고 아팠을 때 리스크 관리를 평소에 해야 합니다.

주의 사항 : '생로병사의 비밀'이라는 개인적으로 애청하는 TV프로에서 '아침형 인간'으로 살면 더 힘든 사람들도 있다고 하면서 자신의 체질에 맞게 살으라는 방송을 본적 있습니다. 너무 무리하진 마세요~ ^^

'리뷰 (어플, 게임,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년만 미쳐라  (0) 2010.03.23
베스트 셀러가 된 '시크릿' 中에서  (0) 2010.03.22
이어령의 '디지로그'를 읽고  (0) 2010.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