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컴퓨터의 시작

컴퓨터를 둘러싸고 있는데, 지식들에 대해서 조금 쉽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컴퓨터는 누가 만들었을까요?
제 2차 세계대전에 미국 펜실베이나 대학 교수인 존 모클리와 그 대학 졸업생인 존 에커트는 미국 정부로부터 미사일 발사 기술에 대해서 미사일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기기를 만들어달라고 합니다. 이게 시작이였다고 하네요.

과학기술의 발달은 전쟁때문이고, 인터넷의 발달은 영상(?) 산업때문이라는게 틀린말은 아닌거 같습니다. 이에 이들이 개발하여 세상에 내놓은 최초의 컴퓨터가 애니악입니다. 
애니악 (출처: 위키피디아)


당시 기계의 크기가 집채만했다고 한다. 크기가 컸던 이유는 이 당시 컴퓨터를 이루는 부품이 진공관이였는데, 이게 차지하는 부피와 발열량이 엄청 났던 것입니다. 이에 벨 연구소에서 트랜지스터라는 것을 개발하여 획기적으로 크기를 작게 하였고,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어 냈습니다. 

필자가 어릴 적에는 집집마다 컴퓨터 있는 집이 별로 없었습니다. 지금은 상상이 잘 안되지요.
30년전이면 너무 먼 과거지만, 당시는 왜 그랬는지 가끔 선생님이 집에 무엇이 있는지 손을 들어보라고 한다. 집에 TV가 있는 사람 손들어. 아버지 직업 물어보기도 하고, 그때 집에 컴퓨터가 있는 사람 손들어 했을 때 반에서 2명정도가 손을 들었습니다. 아주 자랑스럽기도 했지요.

컴퓨터의 역사를 제대로 보려면 참고문헌을 보거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됩니다. 저는 흐름만 얘기해보고자 하고 개념만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컴퓨터를 얘기할 때 운영체제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고 싶네요. 운영체제는 컴퓨터라는 하드웨어를 돌아가게 하는 엔진이라고 보면 됩니다. 엔진도 하드웨어이니 엔진보다는 규칙정도가 맞을 것입니다. 운영체제는 UNIX가 가장 대표적이였는데 미국 벨 연구소라는 곳에서 개발을 하였습니다.

개인용 컴퓨터를 위한 OS의 탄생은 빌게이트가 만든 DOS라는 운영체제입니다. 사실 엄밀히 말한다면 빌게이트가 개발한 것은 아닙니다. Q-DOS라는 시애틀 컴퓨터라는 회사에서 만들었고, 빌게이츠는 이 회사를 사들였고, 1982년에 MS-DOS를 발표합니다. Microsoft Disk Operation System의 탄생입니다.
그래서 어쩌면 빌게이츠는 컴퓨터 천재이기도 하지만, 마케팅 천재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약어에서 보면 DOS라는 것은 Disk Operation System입니다. 디스크를 운영하는 시스템이지요. 디스크는 저장 장소입니다. 어떤 데이터들이 저장되어 있는 곳입니다. 이 데이터 중에는 정보도 있지만, 프로그램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특정 동작들을 할 수 있게끔 컴퓨터의 명령어들을 모아둔 것입니다.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이제 많이 익숙해졌는데, 프로그램은 특정 기능을 할 수 있는 컴퓨터의 명령어와 정보의 모음입니다. 이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디스크를 운영해주는 시스템이 운영체제입니다.

컴퓨터는 좀더 단순히 말하면 연산 능력을 가진 시스템입니다. 계산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계산기가 많이 발전한 형태로 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컴퓨터 안을 들여다 보면 단순하게 계산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내부의 프로그램이 동작되는 것의 내부 구조를 보면 결국 0과 1이라는 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트는 0과 1입니다. 참고로 이것이 8개가 모이면 바이트가 됩니다.

초기 당시 진공관으로 되어 있었다고 하는데, 정보를 저장하고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불이 켜졌다 꺼졌다는 개념으로 1과 0을 사용한 것입니다. 그 부호들을 여러개를 모으면 특정 의미가 됩니다. 이는 컴퓨터와 미리 정해놓은 약속입니다. 0과 1 그리고 컴퓨터와는 10 을 실제 현실세계 숫자 2로 정의하였습니다.
2진법이고, 이렇게 0과 1을 열거하여 모든 숫자를 또는 모든 문자를 모든 정보를 저장합니다.

메트릭스와 같은 영화에서 컴퓨터를 상징하거나 연출할 때보면 0 1이 화면 위로 흘러가는 것이 바로 이런 내용입니다. 컴퓨터 안에 있는 프로그램이나 정보 모든 데이터는 디스크안에 0과 1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