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스크립트로 서버 개발하는 node.js

node.js는 javascript형태의 서버 사이드 언어이다. 서버를 개발할 수가 있다. 기존 대개는 javascript라고 하면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로 생각했다. 화면을 제어하는 정도 사실 javascript의 시초가 네츠케이프사 이젠 유물이 되어 버린 이 브라우저를 만들 당시에 간단한 화면 제어라든가 이미지 변경 정도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몇가지를 만들려고 제작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는 매우 간단하였고, 사용이 쉬웠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로 그 코드가 내려가고, 브라우저가 그 코드를 실행해서 수행되는 것을 사용자가 볼 수가 있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로부터 코드를 받아서 실행하는 것을 클라이언트에서 수행한다고 해서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이다. 대표적인 것이 javascript였다. 였다라고 말하는 것은 이제는 javascript를 클라이언트 언어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바스크립트는 개발 용이성이라든가 편리성, 여러가지 측면에서 막강한 언어였다. 그래서 서버 개발에도 활용을 한 것이다. 서버 개발은 해당 서버의 고유 기능이 있고, DB를 제어하고 화면을 보여주는 등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은 Java로 많이 개발되었고, C++로 개발된 서버도 많이 있다. 게임 서버 같은 경우는 C++로 많이 개발이 된다. Java로 개발을 하였고, 이 개발된 파일들을 WAS서버와 같은 서버에 올려서 수행을 하였다. node.js는 이러한 서버 중에서 DB를 접근하거나 화면을 표시하는 정도의 용도로는 매우 가벼우면서도 쉽게 개발을 할 수 있게 제공을 해준다. 서버 개발을 하고 운영을 할때 보면 기능 추가라든가 오류 발생 시 수정도 빌드 그리고 배포가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데, 빌드하고 배포하는 것도 스크립트형 언어이기에 소스만 수정해서 서버 해당 위치에 업데이트하면 바로 반영이 된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