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jQuery는 무엇인가? 자바스크립트는 쉽다?

jQuery는 이름만 봐서는 뭔가 쿼리를 할거 같아서 DB관련된 것이 아니냐 싶기도 한데, jQuery는 Javascript 라이브러리로 생각하면 된다. 물론 DB관련된 기능도 사용할 수 있기는 하다. 하지만 Query라는 선입견을 가질 필요는 없다. 자바스크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만한 것들을 모아두고, 또 사용이 편리하게 한 개발 라이브러리이다. Javascript도 매우 접근이 쉬운 언어이지만, 처음부터 개발을 한다고 하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을 것이다. 사용할 법 한 기능들을 미리 만들어둔다면 유용할 것이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 자꾸 쉽다고 표현을 했지만, 이에 대한 오해는 없었으면 한다. 자바스크립트가 접근이 쉽다는 것이지 그 언어 자체가 너무 쉽다는 뜻은 아니다. 자바스크립트도 한편으로는 매우 심오한 언어이다. 그리고 깊게 들어가면 매우 어려울 수 있고, 모호성이 존재해서 어려운 부분도 있다. 모호성이라고 표현한 것은 자바스크립트는 결함에 매우 관대해서 어떻게든 언어 내에서 오류로 처리하지 않으려고 하기에 어떤 수식에서 개발자 관점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결과를 내기도 한다. 그래서 오류를 오히려 잡기 힘든 경우도 많다.

과거에는 자바스크립트에 관련된 개발도구도 많이 사용이 어려웠던 점은 디버깅의 불편함에 있었다. 컴파일형 언어들을 개발을 하는 동안 디버깅을 함으로써 수많은 오류를 사전에 잡아 낼 수 있다. 스크립트형도 디버깅이 가능은 하나 툴 자체가 매우 빈약했으나 언제부터인가 브라우저에서 디버깅이 가능해졌다. 이게 가능한 것은 브라우저에서는 스크립트 언어를 해석해서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이 해석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그 단계를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줌으로써 디버깅이 가능하게 되었다. 매우 유용하며 이제는 스크립트 개발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jQuery로 다시 돌아가면 jQuery는 매우 유용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이다. 유틸리티 성격의 함수들의 모임이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