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풀어본 IT 기술

아마존 클라우드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DB도 아마존 같은 경우 DB를 품고 있다. RDS라는 이름으로 기존 관계형데이터 베이스들을 품고(?) 서비스형태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품고 한다는 의미는 RDS 서비스를 선택할 경우 구지 DB를 설치 하지 않아도 된다. 인스턴스와 같이 그냥 생성하고 사용하면 된다. MySQL이나 Oracle DB를 설치 하지 않아도 된다. 크게 몇가지 DB 형태가 있는데, RDS, 그리고 DynamoDB, ElasticCache, Redshift DynamoDB는 NoSQL 기반의 DB이다. NoSQL는 기존 관계형 DB에서의 SQL과 다르다는 의미인데, 이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다. Why NoSQL은 다시 언급하고자 한다. 왜 기존의 SQL은 NoSQL이라는 물결을 만났을까?

결국 성능과 IoT와 같은 디바이스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했던 것이다. 이러한 DB가 있고, ElasticCache이다.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캐쉬 서비스이다. 캐쉬는 많은 용량을 저장하기 보다는 고속의 성능을 발휘한다. 임시데이터를 빠른 시간이 저장하고 조회하기 위함이다. Redshift는 데이터 웨어 하우스이다.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데이터를 쌓고 분석을 해야 하는 이슈도 있다. 이때는 빠른 속도의 조회 같은 것을 희망한다. 이때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에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웨어 하우스란
데이터인데, 데이터를 축적했다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그 데이터 축적은 과거 데이터에 대한 통계, 그리고 현재에 대한 판단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된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