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의 행복 산책

서버리스 아키텍쳐 서버가 없다? 본문

쉽게 풀어본 IT 기술

서버리스 아키텍쳐 서버가 없다?

알렉 알렉 2018. 9. 1. 18:28

이제는 심지어 가상화를 뛰어 넘어 서버가 없다. 서버가 없다는 것이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실제로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사용자 관점에서는 이제 더이상 신경을 쓸 서버가 없다는 의미에 가깝다. 신경을 쓴다는 의미는 관리 대상에서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이미 클라우드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하드웨어적인 서버는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서비스 내에서 인스턴스라는 개념으로 보여지는 것을 껐다 켜거나 생성하거나 삭제 하면 된다. 서버리스는 그 인스턴스 내에서 관리해야 하는 요소를 더 줄였다. 인스턴스 내에는 대개 리눅스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다. 그 이후 웹서버나 WAS서버는 설치를 해야 하고 관리를 해줘야 한다. 인스턴스를 몇대 관리 한다고 하면 이곳에 서버들은 모두 관리의 대상이다. 문제가 생기면 대응을 해줘야 하고, 성능도 신경을 써야 하고, 용량 측면에도 부족하면 늘려줘야 한다. 이렇게 관리해야 할 부분은 서버리스 컴퓨팅 서비스 Provider에서 해준다.

서버리스 서비스 위에 서버 프로그램 코드만 올리면 구동이 된다. 얼마의 서버가 필요한지도 고민할 필요 없다. 호출량 만큼 구동되고, 호출량만큼 돈이 과금이 된다. 굉장히 합리적인 구도이다. 그리고 관리 요소는 거의 줄었다. 프로그래머만으로 서버 운영까지 모두 할 수 있다. node.js같은 프로그램 코드를 올리면 호출 시 서버에서 기동이 된다.


책처럼 전체를 보기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북마크 하셔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https://wikidocs.net/22365





기술 노트 앱으로 받으시면 편리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그리고 아래 보시면 컴퓨터 구조 및 운영체제 도서 전체를 PDF로 올려뒀습니다. 받아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https://brainwave.tistory.com/895
이제 막 기술노트 라는 유투브 시작했습니다. 앱개발 부터 IT 전반에 대한 기술을 노트 하듯이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썸네일이 미워서 죄송합니다. 그냥 기술쟁이가 할 수 있는게 이 정도 수준이니 이해부탁드리구요. 괜찮으시다면 지켜봐주세요. 시간 날때마다 해보려고 합니다. [유투브 기술노트]

쇼핑 사이트 한군데서 편리하게 접속하세요~다스캔 클릭
https://www.dascan.com

구주소 신주소 변환, 우편번호 영문주소까지 한방에 가능해요~
http://address.hitouchsoft.com

아이들을 위해서 직접 만들어본 유용하고 다양한 앱과 서비스가 있습니다. 구경해보세요~
http://www.hitouchsoft.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