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의 개념
가. BPO의정의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운영 및 관리는 정의된 성과 측정체계로 관리하는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는것
나. 목적
- 핵심역량의 집중 : 자사의 중점업무에 집중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타업무 전문업체 위탁
- 저비용 : 인건비,간접비 등에서 우위가 이쓴 외부기업에 아웃소싱
- 유연성 : 설비, 인력 등을 소유하지 않고 타 기업 자원을 활용 환경변화에 탄력적 대응
- 전문성 : 외부 전문기업에 위탁
2. BPO 종류
- 공급망 관리 : SCM이라는 특정 솔루션을 의미하는것이 아나리 공급망과 관련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물류,운송,직접구매,창고관리, 재고관리 등) 포함
- 운영 : 연구 개발, 생산 같은 운영과 관련된 영역을 포괄
- 경영지원 : IT와 비즈니스 App의 발전과 함께 가장 많이 진출한 분야(인시관리, 빌링, 급여, 재무회계 등)
- 영업, 마케팅, 고객지원 : CRM 영역에 해당하는 Business Process
3. 도입 절차
- 1단계 : 사전검토 및 기획
- 2단계 : 제안평가 및 벤터 선정
- 3단계 : 협상 및 계약
- 4단계 : 서비스 수준 및 성과 측정
4. 아웃소싱 향후 전망
가. Global BPO 변화 : 아웃소싱 업체를 국내가아닌 해외 Outsourcing
나. Aggregated BPO 출현 : 개별 프로세스 중심 아웃소싱(관련된 일련의 프로세스들을 하나의 서비스 제공자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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