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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어플, 게임, 책)

보라빛 소가 온다2

보라빛 소가 온다를 처음 접했을 때 다소 충격이였습니다. 공학도가 생각했을 때 프로그래머가 생각했을 때의 마케팅이란... 책 읽으면서 키워드를 뽑아본건데, 감회가 새롭네요.



마케팅 전략
1. 공짜 상품 - 만드는 사람이 챔피언이다.
2. 아이디어 실천 - 만족스러워하는 고객은 적이다.
 불만족스러워하는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능력이고 힘이다.
개인도 불만족 상태에서 만족으로 만들고 사람들에게서 불만사항을 수렴해서 만족상태로 만든다.

아이디어를 펼쳐가는 전략
1. 모르면 물어라. - 상대가 오히려 즐거워한다.
2. 전략적인 질문을 던져라.
 - "이 문제만 해결하면 다 되는 것인가?" - 의중을 파악해본다.
 - "만약 당신이라면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 동참을 시킨다.
3. 아이디어에 참여하도록 해서 함께 이기도록 한다.
4. 예술가처럼 생각하라.
 - 멈추긴 하되 (쉬는 것) 포기하지 마라.
 - 뛰어난 아이디어 보다 그것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 완벽함을 버리고 최선을 다하자.
 - 홈런, 지름길은 없다. 꿈꾸되 하나씩 차근하게 해결
5. 사람들은 '노'라고 말하기를 꺼린다.
 '그래 하자'만 없다면 상대의 눈을 똑바로 보면서 '반대하지 않는다면 꼭 이루겠다"
 성공 설득 이벤트가 아니라 기나긴 과정(여정)
 고집불통이 되라는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제대로 활용하자.
(아이디어는 무시되게 하거나 평범하지 않다.)
6. 조직이 아닌 개인을 설득하라.
 - 팀 미팅 -> 전에 사적 채널을 통해서 처음이라고 얘기하며 자기 편을 만들어라.
7. 사람들을 공범으로 만든다.
 - 아이디어를 개선해보도록 유도
 - 나의 아이디어가 그들의 아이디로 생각되어지도록 하자.
8. 문제점을 크게 외쳐라.
 - 자기네 문제를 오히려 크게 외쳐 해결한다.
(내부 문제 해결시 - 이러지 않으면 큰 문제로 발생 가능)
9. 프로토 타입 제작
 - 아이디어의 구체화, 혁신의 받침목을 튼튼하게
10. 당신의 아이디어 자체보다 세력(집단)에 더 의식한다.
 - 집단 심리도 이용 한다. (정당하고 맞다면)
11. 새로운 용어를 제시
12. 조금씩 얻어 내자.
13. 당신만의 사서를 고용한다.
14. 미래의 자화상을 그려라.
 -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은 감정을 전달하는 것임(어설픈 문서로는 전달하지 말도록)
 - 우뇌 - 정서적 기능, 예술적 기능 - 자세, 옷차림, 몸짓
 - 좌뇌 - 운동기능, 논리 기능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 방법
1. 나만의 요약카드 (얘기하고자 하는 사항)
2. 슬라이드 - 얘기의 부족분을 메꾸어줄 (사실을 바탕으로 감정호소)
3. 자세한 보고서 - 끝나고 나서 자세한 자료
4. 피드백 수립 (자리에서 'Yes', 기한이라도 확정 받도록)

1. 아이디어는 공개하라.
2. 그 아이디어로 무엇을 할 것인가.

훌륭하고 끝내주는 아이디어
-> 자신의 창의성을 잘 갈고 닦은 사람 - 창의적인 기술 연마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