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기업의 원칙 (going concern of business)'
회사가 영속적으로 버틸 수 있는 굳건한 힘, 핵심 역량이 무엇인가, 지속적인 경쟁 우위는 무엇인가
비지니스 모델의 혁신과 관리
기존 회사의 문제점
전략 지상주의 / 주주 지상주의 / 성과제도 인사제도 (혼란) - 기준의 부재
개인 환원주의 한계 - 원자론의 한계 (전체 성과 -> 개개인 / 개인의 성과측정 불가)
물질 / 지위 -> 1) 시장 통용 스킬의 획득 2) 인생의 목적이나 의미
모티베이션 엔지니어링
(개인 욕구 충족 + 조직의 목표 달성)
=> 커뮤니케이션이 기반 => 커뮤니케이션 보상
즐거운 업무 / 인정 / 기대 / 보람 / 존경하는 사람과 함께
칭찬 -> 과거 물질/지위가 갖는 한계성을 넘는 보상
관계성의 관점 / 연결점 중시 / 신뢰감 조성
문제는 '사람'이 아니라 '사이'에 존재함. 풍토 조성 중요
연결점 중시 - 모티베이션 창조자 (저 사람을 위해서 / 저 사람 처럼 / 저사람에게)
신뢰감 조성 규정 < 신뢰 인프라의 구축
과거 : 상호 구속 관계 (기업 -> 시장 마케팅 활동)
현재 : 상호 선택 관계 (시장과 더불어 사원들에게도 마케팅해야)
4 Eyes에 의한 측정 - 모티베이션 마케팅 수행방법
조감도 (Bird's Eyes)
회사 기반 : 장래의 안정을 담보하고 싶다.
이념 전략 : 이념에 공감하고 싶다.
사업 내용 : 사업에서 의의를 찾고 싶다.
업무 내용 : 업무에서 보람과 의미를 느끼고 싶다.
조직 풍토 : 자신이 지향하는 방향과 조직 풍토를 일치시키고 싶다.
인간적매력 : 매력있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다.
시설 환경 : 업무 수행이 용이한 환경에서 일하고 싶다.
제도 처우 : 납득할 수 있는 평가와 처우를 받고 싶다.
투시도 (Insert's Eyes)
매니지먼트 항목 (직송 상사에 대한 욕구)
정보 제공 : 사내,외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받고 싶다.
정보 수집 : 자신이나 자신의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좋겠다.
판단 행동 : 명확한 기준 하에서 공평하게 평가해 주었으면 좋겠다. - 공평한 판단
동기 형성 : 고객의 목소리를 중시하고 싶다. 동기 형성 - 동기 부여
작업 단계 항목
고객 접촉 : 동기 부여를 위한 심적인 배려가 있었으면 좋겠다.
목표 달성 : 목표를 향해서 열심히 뛰고 싶다 .
의욕 상승 : 구성원 간에 상호 이해하고 업무의 연계를 잘하고 싶다.
업무 효과 : 효율성을 중시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싶다.
<사고 행동 특성의 프레임>
추진 욕구 (성공, 숫자가 드러나는 일)
창조욕구 ----------------------------------------------- 분석 욕구
(사고의 예리함, 규명, 논리적 탐구 욕구, 참/거짓, 원인/결과) 논리적 요구
(견고하게 결정된 업무가 스트레스)
풍부한 상상력 / 자유로운 발상 / 감각 발산
자신의 표현 / 개성적인 존재 되고 싶다.
좋아함, 싫어함, 아름다움 추함
봉사 욕구 (과정 중시 내조자)
<직무 지향 특성의 프레임>
제너럴 리스트 지향 (조직 성과 중심)
농부 지향 -------------------------- 사냥꾼 지향 (새로운 분야 도전, 혁신/개척)
(기존 체제, 사고 방식 답습) 격심한 시장 (독창성)
생산관리 / 비용절감 / 품질 관리
(안정된 시장)
스페셜 리스트 지향 (개인 성과 최대화)
자신의 어떤 스타일인지 분석이 필요
* 기업 대학 ( 1) 전문 지식 / 2) 문제 해결 사고 / 3) 대인 능력 개발 / 4) 비전과 이념의 공유 / 5) 경력 개발 ) 놀이 + 학습 + 노동 지향
1) 일하고 있다. => "이익에 공헌하고 있다"
2) 놀이와도 같다. => "일에 대한 즐거움"
3) 자신의 성장 => 자기 가치향상 실감
사업과제
현상 / 문제점 / 시책
시책
1) 서비스 변혁 2) 규정 변혁 3) 커뮤니케이션 변혁 4) 인적 자원 변혁
시행 모드
신규 고객의 획득 / 비지니스 모델의 확립
부작용
1) 업무과다 과로증 2) 업무 프로세스 개인 편중증 3) 매니지먼트 불안증 4) 최고 경영자 의존증 5) 판단 기준 상실증
확대 모드
고객 기반의 확충 / 상품 서비스의 표준화
1:1 불가 -> 기능분화/계층 분화 -> 현장의 자립 -> 사원의 방향 일치
부작용
1) 조직규정 경직증 2) 기존 사업 피폐증 3) 전사적 관점 결여증 4) 매니지먼트 획일증
5) 아이덴티티 상실증
1) 서비스 변혁(상품/서비스 품질 저하 / 고객 접점 다양화) => 네이밍 상품화, 패키지
사람 가치 => 상품 가치 / 규정화가 중심 융통성 담보
2) 조직 => 기능별, 지역별, 상품별 분리
3) 커뮤니케이션 => 관리자 강화
4) 인적 => 관리자 강화 / 신규 입사자 전략
다각 모드
낡은 사업의 차별화 / 파생 사업에 진출
관료주의 / 형식주의 -> 비전/키워드 -> 가치관/시너지
1) 무력감 만연증 2) 부문 이기주의 횡행증 3) 고객관점 결여증 4) 조직규정 경직증
5) 커뮤니케이션 막힘증
1) 서비스 변혁 => 기존 사업의 고수익화 /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의 관련성 고려
2) 규정 => 회사 공통 규정 / 부문 규정 운용 , 인재의 이동과 배치
3) 커뮤니케이션 => 회사를 대표 비전/ 키워드 , 표현 포함
4) 인적 자원 => 획일 -> 다양화
재생 모드
고객의 취사 선택 / 비지니스 모델의 재구축
고객 고려
1) 서비스 변혁 => 선택과 집중, 파괴 -> 창조
2) 규정 => 조직 커뮤니케이션, 변혁에 대한 의심세력 견제
3) 커뮤니케이션 => 전체 영웅 , 키워드
4) 인적 자원 => 고객 지향, 목표 지향, 적극적 자세, 전체 지향
상태 점검 후 액션
해동
커뮤니케이션 => 경영층 관리자 관계 강화
인적자원 => 관리자 강화 및 권한 위임
변화
커뮤니케이션 => 조직 목표, 이정표 공유
규정 변혁 => 단위의 세분화, 자립 촉진
동결
서비스 => 상품서비스 내용,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규정 => 유연성을 남겨두는 제도
인적 => 신입 사원 전력화
재생 모드 (2500명)
조직에서 드러나는 증상
무력감 만연증 => 변화에 대한 두려움, 관례주의
부문 이기주의 횡행증 => 부서, 지역별 분파주의
고객 관점 결여증 => 사내에서 고객에 관한 얘기는 거의 들을 수 없다.
커뮤니케이션 막힘증 => 커뮤니케이션이 경직되어 있어 사내에는 무력감이 만연
구체적 액션
규정 변혁 => 권한 세분화를 촉진하는 제도 개편 : 신인사제도의 도입, 업적 관리 단위의 확대
커뮤니케이션 변혁 => 정보 흐름의 역전
변화
인적 자원 변혁 => 관리자의 의식 개혁 : 제도 도입 연수의 실시, 매니지먼트 연수의 실시
서비스 변혁 => 최초의 최종 소비자용 상품을 개발, 판매
동결
커뮤니케이션 변혁
=> 사원총회의 실시
=> 고객 지향 마인드 조성
=> 영웅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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